7월 2019

7월 2019

대상, 국내 대형 식품업계 첫 美 김치공장 설립 추진

대상이 국내 대형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에 김치 공장을 설립한다. 높은 잠재력을 갖춘 미국 현지에서 미국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춘 김치를 직접 생산해 차별화된 시장 공략 전략을 펼치겠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상은 위치와 착공 시기 등 구체적 사안은 아직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3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대상은 미국에 김치 공장을 설립하기로 확정했다.대상은 CJ제일제당, 풀무원 등 주요 김치 기업들과 같이…

한겨울 땅속 김장독처럼 ‘김치+α’를 담았다

한때 김치냉장고는 우리나라 식문화의 상징이었다. 외국인들은 한국 가정에 김치만 따로 보관하는 냉장고가 있다는 사실에 놀라곤 했다. 그런데 최근 식생활의 변화로 김치 소비량은 감소하고, 김장을 하는 가정도 줄고 있는 가운데 김치냉장고의 판매량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1인 가구를 포함한 다양한 세대에서 김치냉장고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 메인 가전으로 거듭나고 있는 추세다.김치냉장고가 김장철 가전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김치산업 위기…돌파구 없나?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국내 김치산업이 회복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김치 소비는 줄고 수출은 정체인 반면, 수입은 해마다 증가하는 탓이다.국내 김치 제조업체들은 국내 시장의 약 40% 이상을 잠식한 중국 김치에 계속 밀리는 상황이다. aT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국내로 수입된 김치는 100% 중국으로부터 들어왔다. 무엇보다 최근 몇 년 간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국의 가격 경쟁력은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새로운김치, 프리미엄 김치 추석선물세트 예약 판매 실시

김치쇼핑몰 새로운김치에서 황금돼지해 추석을 맞아 '추석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새로운김치에서 선보인 추석선물세트 '프리미엄 김치 선물세트'는 세트A, 세트B 두 종류로 구성돼 있다. 세트A는 새로운김치(3kg), 백김치(3kg), 총각김치(1kg), 파김치(1kg), 마늘장아찌(500g)이 25% 할인된 63,000원이다. 세트B는 새로운김치(3kg), 묵은지(3kg), 총각김치(1kg),…

“물러날 곳 없다”…종가집과 비비고의 뜨거운 김치전쟁

한여름 김치전쟁이 뜨겁다. 포장김치 1위업체 대상이 신제품을 선보인지 하루 만에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보쌈김치' 출시로 맞불을 놓으며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특히 두 업체간 점유율 격차가 한자리수로 좁혀지면서 대형마트부터 온라인에서까지 두 업체는 물러설 수 없는 전면전을 펼치고 있다.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상이 지난 9일 '생생아삭김치'와 '톡톡아삭김치'를 출시하자, CJ제일제당이 그 다음날인 8일 '비비고…

광주 전통발효김치 미국에 수출

광주지역 김치생산업체가 김치 유통의 걸림돌인 포장재 팽창 등 문제를 해결하며 미국 수출 성과를 올려 화제다.광주광역시는 남구 소재 ㈜뜨레찬이 3여년 동안 ‘기능성 숨쉬는 포장재’를 개발하고 세계김치연구소와 함께 ‘김치숙성지연 종균’을 연구한 결과, 이를 상용화한 김치 4톤을 9일 미국에 첫 수출했다고 밝혔다.㈜뜨레찬은 올해 총 20톤 10만불 상당을 수출할 예정이다.김치는 발효로 인해 포장재가…

CJ제일제당, 비비고 보쌈김치

CJ제일제당은 보쌈요리에 특화된 ‘비비고 보쌈김치’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이번에 선보인 ‘비비고 보쌈김치’는 집에서 수육 등 다양한 고기와 함께 전문점 수준의 보쌈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뉴형 김치다. 소비자가 보쌈요리형 김치를 위한 재료 구입이나 노력 등 불편함과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편의형 제품이다.‘비비고 김치’가 강조하는 고급 원재료로 만들어 맛품질을 높였다. 천일염, 고춧가루, 액젓 등…

세계김치연구소, 시중 판매 국산·중국산 김치 안전

시중에 판매되는 김치 중 국산과 중국산 모두 사용 금지된 식품첨가물이 섞여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9일 세계김치연구소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되는 국산 김치 20종과 중국산 김치 20종을 수거해 분석한 결과 사용이 금지된 식품첨가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비살균 식품인 김치는 부패를 방지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보존료와 붉은색 김치의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타르색소의 사용이 금지돼 있으며, 인공감미료는…

“내수확대·세계화 위해 국산김치 소비촉진 홍보예산 절실”

저명한 의학저널 The Lancet(2017년)은 ‘2030년이 되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전 세계인 중 가장 길어질 것’이라고 보도했고, 뉴욕포스트는 ‘그 근거는 김치에 들어있는 프로 바이오틱스 유산균, 식이섬유, 항산화·항암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했다.김치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김치는 전 세계 68개국에 수출이 되고 있다. 2001년에는 코덱스에 국제규격으로 채택됐고, 2013년에는 ‘김장문화’가…

농우바이오, 국산 김치 소비확대 캠페인 연중 추진

농우바이오(대표 이병각)가 자사 품종들을 이용해 담근 국산 김치의 소비확대에 나섰다.농우바이오는 등 자체 육종한 품종들로 담근 국산 김치의 소비확대 캠페인을 연중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농우바이오는 농협경제지주(농업경제대표 김원석)·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회장 백현길)·한국신선채소협동조합(조합장 정만기)과도 보조를 맞추기로 했다.농우바이오에 따르면 중국산 김치 수입은 해마다 10% 가까이 늘면서 국내…